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 홈페이지 필수확인

by 유니공간 2024. 7. 8.

소중립포인트제란 일반국민들이 탄소중립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친환경활동을 이용하면 그 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 입니다. 어떤 활동을 통해 얼마나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 홈페이지

    친환경활동을 통해 탄소도 줄이고 인센티브를 받으려면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을 해야 합니다.

     

     

    본인인증만으로 간단하게 가입이 되고 가입시 캐시백을 받을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탄소중립 실천포인트제 가입하기

     

     

    이제는 인센티브를 받을 때 카카오페이를 선택할 수도 있어 포인트 지급유형이 훨씬 다양해졌습니다.

     

     

    탄소중립포인트 인센티브

    녹색생활을 얼마나 실천 했냐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데 지급주체는 한국한경공단이고 매 월말 지급수단으로 인센티브가 들어옵니다. 

     

     

    제일 처음 가입하고 실천 다짐금으로 5,000원을 받을 수 있으며 1회, 3회, 5회, 10회 이상 참여시 실천지원금을 추가로 더 지급합니다.

     

     

    탄소중립포인트 받는 방법

    회원가입을 했다면 실천항목별 참여방법이 적혀 있는 매뉴얼게시판을 참고해 친환경활동에 대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색생활을 실천하시면 포인트가 자동으로 적립되며 매월 말 인센티브를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  전자영수증 발급을 이용할때는 오프라인 매장 이용 전 미리 전자영수증 발급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때 모바일 영수증은 오프라인 구매 건에 대해서만 실적으로 인정하고 온라인 구매 건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갤러리아 백화점 갤러리아 앱 바로가기 전체메뉴>설정>전자영수증받기 켜짐 설정
    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 Hpoint 앱 바로가기 전자영수증 선택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앱 바로가기 메뉴>전자영수증 발급 켜짐 설정
    이마트 이마트 앱 바로가기 영수증>모바일 영수증만 받기 설정
    롯데마트 롯데마트 GO 앱 바로가기 스마트영수증>CI수집동의 팝업ON설정
    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앱 바로가기 마이메뉴>설정>모바일영수증 설정.알람 받기 켜짐 설정
    홈플러스 마이홈플러스 앱 바로가기 영수증>모바일 영수증만 받기 설정
    GS리테일 우리동네GS 앱 바로가기 MY>결제.적립 설정>스마트영수증 발급 
    CU 포켓CU 앱 바로가기 MY CU>구매내역>점포구매>모바일영수증만 받기 선택
    세븐일레븐 세븐일레븐 앱 바로가기 바코드>모바일영수증 선택

     

    😃리필스테이션 매장 이용 시에는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적립 의사를 밝히고 직원의 안내를 받고 참여합니다.

     

    😃 배달음식 주문시 앱에서 다회용기 주문을 선택하여 주문합니다. 배달 앱의 아래쪽에 다회용기 주문이 따로 있거나 다회용기 배너가 있으니 다회용기 가능 업체를 선택 후 주문하면 됩니다. 다회용기 주문은 일부 지역만 해당되므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 하도록 합니다.

     

    😃  무공해차 대여 포인트 실적 해당일은 반납일 기준입니다.

     

    탄소중립이란

    우리가 배출하는 탄소의 양과 흡수되고 제거되는 탄소의 양을 같게 만들어 2050년까지 실질적인 탄소 배출량의 0으로 만드는 것을 뜻합니다.

    이제는 산업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의 모든 구조와 생활 방식을 바꿔야만 탄소중립을 실천할 수 있습니다. 그러려면 개인의 영역인 가정과 사회생활의 주요 영역인 기업, 미래세대를 육성하는 학교가 함께 변화해야 합니다.

     

    이제 사회 전반적으로 탄소를 낮추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모두가 탄소 저감을 고려하여 행동해야 합니다. 우리 모두 2050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해 보다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2022년 1월에 시작된 ‘탄소중립포인트제’는 국민들의 큰 호응을 받고 있습니다. 도입 첫해에 25만 9000명이 가입했으며, 올해 12월 말 기준으로는 4배가 늘어난 104만 명이 가입하였습니다. 이 제도는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활동을 통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며, 지급예산도 2022년 24억 5000만 원에서 올해 89억 원으로 증가했습니다. 환경부는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에 내년도 지급예산을 147억 7000만 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2009년 ‘탄소포인트제’로 시작된 이 제도는 전기, 수도, 가스 절감 등 에너지 분야와 자동차 주행거리 감축 분야를 포함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탄소중립포인트제’로 명칭을 변경하고 10개 항목의 탄소중립 행동 실천 시 포인트를 지급하는 등 녹색생활 실천 분야로 범위를 넓혔습니다. 국민들의 탄소중립 실천을 유도하여 비산업부문의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탄소중립포인트제’는 내년 6월부터는 모바일 앱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하고 참여 실적을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내년 7월부터는 다회용컵(텀블러) 및 다회용기 이용 시 해당 매장 점주에게도 소비자 실천금액의 10%를 지급하여 소상공인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환경부는 이 제도가 국민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쉽게 탄소중립을 실천하고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강조하며, 미래세대를 위해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