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해외직구의 통관 절차에서 필수적인 식별 번호입니다. 최근 알리, 테무 등의 해외 쇼핑몰에서의 상품 구매가 늘어나 개인통관고유부호의 발급과 조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목차
개인통관고유부호 조회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통관 절차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따라서 해외직구를 계획하는 분들은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사전에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사이트에서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관세청 전자통관시스템 사이트에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조회를 선택하고 없다면 신규발급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의 조회 탭을 선택하고 간편 본인인증 서비스를 진행해야 합니다.
휴대폰인증 / 간편인증 / 공동인증 중 본인에게 편한 방법으로 인증하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는 한 번 신청하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주소나 연락처 등 개인 정보에 변경이 있을 경우, 관세청 발급시스템을 통해 간편하게 수정할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제출하지 않으면 통관이 다소 지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에서 물품을 구매하고 수입할 때는 미리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신청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통관 절차가 빠르고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어 물품을 더 빨리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의 필요성
관세청은 수입신고된 물품의 합법성을 확인하기 위해 수입신고사항과 관련 법규를 검토합니다. 합법적인 수입신고가 확인되면 즉시 통관을 처리합니다. 그러나 목록통관 대상 물품의 경우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정확하게 기재하지 않거나 부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경우에는 목록통관이 배제되거나 기재내역을 확인하는 등의 사유로 통관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정확하게 제출하여 통관 절차를 원활히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가 도용 또는 유출되었다면 관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즉시 도용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부호의 사용을 정지하거나 부호를 재발급받을 수 있으며 재발급은 연간 5회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도용 또는 유출된 개인통관고유부호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통관고유부호 도용신고를 하려면 관세청 홈페이지 하단의 '개인통관고유부호 도용신고' 바로가기 메뉴를 이용하여 본인인증 후 신고할 수 있습니다. 만약 개인통관고유부호를 재발급하는 경우 기존 부호는 사용할 수 없으며, 새로 발급된 부호로만 통관이 가능합니다.